같은 피스 볼이라도 성능 차이…로스트볼, 스핀량·비거리 감소

입력 2024-03-19 16:20   수정 2024-03-19 16:20


직경 42.67mm, 무게 45.93g. 이 작은 공의 움직임 하나하나에 골퍼들은 울고 웃는다. 드라이버부터 퍼터까지, 라운드 내내 모든 샷에 사용하는 유일한 장비이기에, 골프볼은 스코어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2024 시즌을 앞두고 골프백을 재정비하는 주말골퍼를 위해 골프볼에 대한 모든 것을 정리했다.
(1) 골프볼의 구조
골프볼은 제품 개발 목적에 따라 다양한 층으로 구성돼있다. 몇개의 층으로 설계되었는지에 따라 ‘몇 피스(piece)’ 골프볼이라고 말한다.


코어(Core)는 골프볼의 엔진에 해당한다. 클럽에서 골프볼로 전달된 에너지를 비거리와 스핀량으로 전환한다. 골프볼의 가장 바깥을 구성하는 커버(Cover)에는 골프볼의 날개 역할을 하는 딤플(Dimple)이 새겨져 있다. 딤플의 패턴, 커버리지가 탄도를 포함한 골프볼의 비행을 바꾼다. 3피스 이상의 우레탄 커버 골프볼에는 케이싱 레이어(Casing Layer)가 적용된다. 커버와 코어 사이에서 내구성과 반응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2) 3피스? 4피스?
피스는 우레탄이 골프볼 커버로 사용되면서 다양해지기 시작했다. 우레탄 커버 골프볼은 특유의 부드러운 타구감과 숏게임에서 탁월한 스핀 콘트롤을 제공한다. 반면 아이노머 커버에 비해 반응성과 내구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어, 이를 보완하기 위해 커버와 코어 사이에 별도의 층을 만들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를 통해 탄생한 것인 3피스 골프볼이다. 여기에 스핀콘트롤을 더 강화하기 위해 4피스 이상의 골프볼이 시장에 나오기 시작했다. 코어를 2개 층으로 만든 듀얼코어 제품이 대표적이다.

3피스, 4피스 등 피스가 많을수록 좋은 퍼포먼스를 낼 것이라는 인식이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라는게 업계들의 설명이다. 같은 3피스라도 제조사에 따라 구성이 달라질 수 있다. 1개의 코어에 커버가 2겹이거나, 코어 2개에 커버를 1개 씌운 공 모두 3피스로 분류된다. 같은 수의 피스라고 해서 다 같은 성능을 발휘하는 것이 아닌 이유다. 각각의 골프볼이 어떤 개발 목적에 맞춰 어떤 퍼포먼스를 만들어내는지에 따라 골프볼을 선택해야 한다.
(3) 볼의 유효기간은?
코어에 고무줄을 감고 외피를 두른 형태의 과거 와운드 볼 시절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고무가 삭거나 탄력성이 떨어져 성능이 현저히 떨어지는 일들이 발생하곤 했다. 하지만 1990년대 솔리드 볼이 개발되고 보편화되면서 골프볼의 유통기한은 사실상 무의미해졌다. 실온상태에서 외부의 특정 자극 없이 보관된다면 몇 년간 사용이 가능하다.

골프볼이 고무와 화학물질을 포함한 복합체이고, 탄성과 압축성이 주요 특성인 만큼, 시간이 흐르면서 성능은 줄어들 수 밖에 없다. 업계에서는 생산 이후 4년 안에는 쓰는 것이 좋다고 권장한다.

보관 환경에 따른 성능 변화도 고려해야 한다. 가령 골프볼이 골프백 안에서 영하의 겨울철 날씨와 더운 여름 날씨에 번갈아 노출되게 되면, 골프볼 성능의 저하를 가져올 수 있다. 또한 겉보기에는 멀쩡해 보이더라도 장시간 해저드와 같은 물속에 있었다면 이것 역시 골프볼 성능의 차이를 가져올 수 있다.
(4) 새 볼 vs 로스트 볼
많은 아마추어들이 비용 문제, 혹은 자신의 실력에 대한 겸손한 마음 때문에 로스트볼을 사용한다. 로스트 볼은 어떤 환경에서 그 골프볼이 회수됐는지 확인할 수 없다. 물속에 오랫동안 있었거나 심각한 손상을 입은 골프볼이라면 퍼포먼스가 확연하게 저하된다. 타이틀리스트에 따르면 로스트볼의 경우 새 골프공에 비해 스핀량은 22.3%, 비거리는 14.4% 적은 효과를 내는 것으로 조사됐다.
(5) 골프볼도 일관성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아마추어 골퍼들이 라운드 내내 여러 브랜드, 다양한 모델의 볼을 섞어서 쓴다. 타이틀리스트에 따르면 18홀을 돌면서 한가지 모델의 골프볼만 사용하는 골퍼의 비율은 전체 10%에 그친다.

이홍우 타이틀리스트 상무는 “라운드 중 여러 모델의 골프볼을 섞어 쓰는 것은 매 홀마다 다른 모델의 7번 아이언을 쓰는 것과 같다”며 “게임의 일관성을 지키고 변수를 줄이기 위해서는 한가지 모델의 골프볼을 사용하는 ‘원 볼 플레이(One Ball Play)’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